티스토리 뷰

 

 

 

아직까지 ETF에 대해서 전혀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거 같아서,

정말 알기 쉽게 기초개념을 정리해봤습니다.

ETF란?

ETF란 무엇인가?

ETF는 거래소(Exchange)에 상장되어 거래되는(Traded) 펀드(Fund)의 약자로 상장지수펀드라고 한다.

즉 상장된 인덱스 펀드입니다.

ETF 분배금 과정

상장은 증권거래소에서 일정한 자격이나 조건을 갖춘 거래 물건으로 등록되어 주식처럼 공개적으로 매매할 수 있다는 뜻이고 지수는 개별종목이 아닌 전체 업종의 평균값을 나타낸다.

펀드는 주식이나 채권의 묶음으로 여기서는 인덱스 펀드를 의미한다.

 

 

여기서 어려운말 풀이해보겠습니다.

상장: 한국거래소에서 주식처럼 매매할 수 있는

지수: 전체 업종의 평균값 변동에 가격이 연동되는 펀드: 주식이나 채권의 묶음

 

우리가 보통 알고 있는 펀드는 종목 10~20개를 묶은 주식형 펀드인데, 인덱스펀드는 업종 내 주식 종목을 100~200개를 묶은 펀드이다.

ETF와 채권비교

주식형 펀드는 소수 종목으로 시장 수익률을 초과하는 공격형, 액티브 펀드인데 반해, 인덱스 펀드는 시장 평균 수익률을 따라가는 안전한 수비형, 패시브 펀드이다.

 

또한 주식형 펀드는 펀드 매니저가 운용하므로 수수료가 높지만, 인덱스펀드는 시스템으로 운용하기 때문에 수수료가 낮은 편이다.

 

ETF 시장의 시작

인덱스 펀드의 탄생과 발전과정 1970년대에 미국에서 처음 탄생하였고 우리나라에도 1998년부터 본격적으로 일반 투자자에게도 알려지기 시작하였다.

국가별ETF약어

하지만 2001년 이후 증권시장이 장기 상승기에 접어들면서 시장 수익률보다 높은 수익률을 실현하는 주식형 펀드가 쏟아졌고, 상대적으로 인덱스 펀드는 침체기를 맞이하였다.

 

또한 인덱스펀드는 수수료가 싸기 때문에 펀드를 판매하는 증권사에서는 적극적으로 홍보를 하지 않았었다.

 

그러다 2007년부터 시장이 하락세로 접어들면서 주식형 펀드가 감소하고 다시 인덱스 펀드 수와 규모가 늘어나기 시작하였다.

 

장기투자에서 유리한 인덱스 펀드 투자기간이 길어질수록 인덱스 펀드의 성적이 주식형 펀드의 성적보다 더 좋은데,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ETF매매순위

장기적으로 시장 평균에 수렴하는 수익률 증권시장은 매우 효율적인 시장이기 때문에 이용 가능한 정보가 있을 경우 즉각적으로 주가에 반영이 된다.

 

주가 변동은 술 취한 사람이 걷는 것처럼 매우 불규칙하고, 따라서 예측할 수 없다.

 

 

주식형 펀드는 단기적으로는 시장에서 이길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시장 평균에 수렴할 수밖에 없다. 즉 시장은 누구도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개별 종목에 투자하는 것보다는 시장 전체를 사는 것이 유리하다고 본다.

ETF 장점

펀드와 주식의 장점을 모두 가진 ETF 인덱스 펀드의 한 가지 단점은 사고팔기가 불편하다는 점이었다. 오늘 매도주문을 내어도 현재가가 아닌 오늘 종가로 팔려 이틀 후 정산된 투자금을 받을 수 있었는데 이러한 단점을 보안하기 위해 주식으로 만든 것이 ETF이다.

ETF장점

하락장에서도 수익을 낼 수 있는 인버스 ETF 인버스(INVERSE) ETF는 기존의 상품들과는 달리 지수가 하락할 때 수익을 거둘 수 있도록 설계된 ETF이다.

 

예를 들어 KODEX200은 KOSPI200 지수를 추종하고, KODEX인버스 ETF는 F-KOSPI200(코스피 200 선물지수)를 추종하고 있다. 선물거래(Future Tranding)는 미래의 가치를 예상하고 거래가 이루어지는 것으로 장래 일정 시점에 미리 정한 가격으로 매매할 것을 현재 시점에서 약정하는 것이다.

 

즉 선물 매도 시 주가가 하락하였을 때 이익을 얻는 것과 같이 하락장에 인버스 ETF를 매수하면 이익을 얻을 수 있다.

 

ETF지수란?

특정 업종이나 시장에 포함된 개별종목들의 자산 가치 총액의 변화를 계산한 값으로,

시장 전체의 움직임을 파악하기 위한 용도로 쓰인다.

 

예를 들어, KOSPI 200이란, 한국의 유가증권 거래소에 상장된 주식 중에서 시가총액이 크고 거래량이 많아 코스피를 대표할 수 있다고 간주되는 종목 200개를 선정하여, 그들의 시가총액이 과거보다 얼마나 오르고 내렸는지를 표기하는 지표이다. SP500이란, 뉴욕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주식 중 우량한 대형 주식 500개를 가지고 산출한 지수이고, MSCI란, 모건스탠리에서 전 세계 대표 주식을 선정하여 지수화 한 것으로, 선진국 지수, 신흥국 지수 및 업종별로 다양한 지수를 별도로 발표한다.

ETF분배금

글로벌 ETF의 기초지수로 활용된다.

그밖에 채권에 관련된 지수인 KTB, MKF 등 다양한 지수들이 존재한다.

 

 

ETF의 장점 주식은 매매수수료가 싸고 환금성이 좋지만 투자Risk도 큼. 펀드는 전문가가 운영하여 수수료(운영비)가 비싸고 환매수수료로 환금성이 떨어짐.

 

ETF는 매매수수료가 상대적으로 싸고 환금성이 좋고 자동으로 분산투자가 되므로 투자Risk가 다소 작음. 또한 상승장과 하락장 양방향 투자가 가능함.

해외 주식 및 ETF 수수료

ETF투자금액

1. 최소 수수료 최소 수수료는 작은 금액 거래시 부과되는 수수료로 일정 금액 이상을 거래하면 거래 수수료로 대체됩니다. 최근에는 증권사들이 최소 수수료를 폐지하고 있는 추세이지요.

 

2. 거래 수수료 증권사의 중개 수수료로 보통 거래대금의 0.25%를 매수, 매도시 각각 부과합니다.

 

3. 환전 수수료 매수기준 환율과 매도기준 환율의 차이가 발생에 따른 손실이 생깁니다.

 

4. 양도 소득세 발생한 수익의 22%이며, 250만원까지는 면제됩니다.

 

 

항공권 싸게 사는 법 총정리

 

항공권 싸게 사는 법 총정리

오늘은 항공권 저렴하게 구입하는 요령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저렴한 요일과 비싼 요일, 그리고 출발 몇일전 예약하는게 좋은지 자세히 알아보고, 저가 항공권 예매시 주의할점도 같이 알

kntc.co.kr

우체국계리직 시험준비 과정

 

우체국계리직 시험준비 과정

우체국계리직이란? 한국사+컴퓨터일반+우편 및 금융상식" 총 3과목 필기시험 후 면접으로 합격자가 결정되며, 학력, 경력, 연령제한이 없으며, 현 공무원시험에서 가장 선호도고 높은 직렬이다.

kntc.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