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관리를 위한 첫걸음은 자신의 몸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 일텐데요. 

여러분의 건강한 삶을 위해 달라진 ‘2019년 국가건강검진제도’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우리나라 국가건강검진제도는 일반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몇 안 되는 사례로 평가되고 있다.

일반국민 대상 건강검진과 사후관리를 시행하는 나라는 한국과 일본, 영국으로 조사됐고, 한국의 건강 검진이 가장 광범위하고 자주 시행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몇몇 문제점이 있어서 정부는 지난해 검진 제도를 단순화하고 검진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큰 폭으로 개편을 단행했다.



국민건강보험이 각각 운영해 오던 일반건강검진과 생애전환기건강진단을 통합하고, 1차와 2차로 실시하던 검진을 1차로 통합했다. 검진결과통보서도 새로운 제도에 부합하게 개편했다.

정부에서는 국민의 건강관리를 위해 생애주기별 국가건강검진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만 0~7세 영유아는 총 7회의 영유아검진을, 만 6~18세 학생들은 학생검진을, 성인부터는 일반건강검진을 받습니다. 


40대부터는 특별한 증상이 없더라도 암 검진이 추가됩니다.

40대부터는 고위험군에 속하기 때문에 조심해야 됩니다

학생·취준생·가정주부, 건강검진 대상 확대

올해부터 건강검진 대상자가 만 20세로 확대됩니다. 

20~30대 피부양자와 지역가입자 세대원까지로 확대되어, 취준생, 학생, 가정주부 등도 무료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답니다. 

또한 청년세대 우울증을 조기에 발견, 치료하고자 기존 40세 이상에서 20세, 30세에 각 1회씩 무료 우울증 검사를 제공합니다.


만 54세~74세 흡연자, 국가 폐암검진 실시

7월부터는 폐암검진이 암검진 항목(기존: 위암, 대장암, 유방암, 자궁경부암, 간암)에 새롭게 추가됩니다. 

총 검진비용은 11만원이지만, 이 중 90%는 건강보험 급여로 지급되어 비용부담이 확 줄어듭니다.



만 40세 만 66세, 생애전환기건강검진 실시

올해부터 만성질환 발생률이 높아지는 만 40세와 노인성질환 예방이 필요한 만 66세에 한해, 일반건강검진 외 생애전환기 건강검진을 실시합니다. 별도 추가비용은 없으니 대상자라면 잊지 말고 받아보세요.


올해 건강검진 대상자는?

국가 건강검진은 2년 주기로 받을 수 있어요. 짝수 연도에 태어난 사람은 짝수해에, 홀수 연도에 태어난 사람은 홀수해에. 올해는 2020년이니 짝수년생분들이 대상자입니다.


신청 방법은?

별도 신청이 없어도 건강검진표를 우편으로 보내드립니다. 

가까운 검진기관에서 편하신 날 방문하세요. 

연말에는 건강검진 대상자가 몰릴 수 있으니 1월~9월 중에 방문하면 더 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직접 검진표를 출력해 원하는 시기에 받을 수도 있답니다.


내 주변 검강검진기관이 궁금하다면?

국민건강보험 건강 > 검진기관 정보 > 검진기관 찾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