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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다CR-V는 세대를 거듭할 때마다 굵직한 변화가 있었다. 

아직도 도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3세대부터 살펴보자. 

3세대에서 4세대로 넘어오면서 5단 자동변속기는 CVT로 바뀌었고, 

5세대로 넘어오자 엔진에 터빈을 달았다. 

 

덕분에 1.5리터라는 낮은 배기량으로도 최고출력 193마력, 최대토크 24.9kg∙m의 힘을 낸다. 주행의 즐거움과 ‘짠물 납세’의 이상적인 접점이다.

 

 

외모도 극적으로 변했다

부드러운 선과 작별하고 각진 실루엣으로 다듬었고, 

앞모습과 뒷모습 모두 강한 인상으로 디자인했다. 

 

그래서인지 전보다 길이와 폭은 3.5센티미터, 높이는 겨우 0.5센티미터 커졌지만 스테로이드를 맞고 몸을 불린 것처럼 커진 느낌이 든다. 

 

최저지상고가 전보다 높아졌다는 것도 ‘덩치’가 돋보이게 하는 데 한몫한다.

 

 

CR-V답게 내부 공간과 수납공간은 여전히 동급 최강 수준 

타고 내리기가 수월하다는 점도 5세대로 고스란히 내려온 CR-V만의 시그니처. 게다가 3.1센티미터 폭을 넓힌 시트와 확 트인 전방 시야의 조합은 운전자의 마음에 젖과 꿀이 흐르게 할 만큼 편안하다.

 

시동을 걸면 스티어링 휠 뒤 대시보드에 투명창이 올라와 헤드업 디스플레이(HUD) 역을 한다.

 

 

미니와 같은 형태다. 기분 좋은 엔진의 회전 질감을 느끼며 가속하면 계기판에 동력을 네 바퀴에 어떻게 분배하고 있는지 화살표의 길이로 표시한다. 

나긋나긋하고 여유로운 가속이 CR-V의 특징 그대로다. 노면에서 전해지는 충격은 서스펜션이 너그럽게 포용한다.

 

차를 이리저리 흔들어봐도 견고한 차체와 조립 품질이 온몸으로 느껴질 정도로 든든하다. 고속 안정감도 훌륭하다. 하지만 만점을 주기엔 조금 부족한데, 속도가 시속 120킬로미터가 넘어도 스티어링 휠이 여전히 가벼워 심리적인 부담이 생긴다. 

 

기능과 기능이 촘촘하게 엮여 제 기량을 발휘하도록, 조금만 더 정성 들여 세팅했다면 더할 나위 없었을 텐데. 혼다 센싱’이라고 부르는 주행 보조 시스템이 빠진 것도 옥에 티다. 당연히 가격 때문이겠지만 이왕 타는 차 더욱 안전하게 타고 싶은 사람을 위해 선택 사양으로라도 마련했다면 좋았을 것이다. 

 

 

특히 풍성한 기능을 담은 차를 원하는 국내 정서를 고려하면 혼다 센싱은 앞으로 버려서는 안될 카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CR-V의 성공은 이미 보장되어 있다. 

차를 바꾸고 싶어도 고장이 나지 않아 새 차를 살 수 없다는 내구성, 모든 차를 통틀어 손꼽을 정도로 편한 운전은 CR-V를 믿음의 아이콘으로 만들었다. 이번에도 CR-V가 쌓아 온 신뢰는 무너지지 않을 것 같다.

 

혼다의 CR-V는 철저한 도시 지향 주의의 SUV다. 

4WD모델을 채택하고는 있지만, 어디까지나 그 본질은 온로드 기능에 충실한 SUV. 손쉽게 승하차 가능한 낮은 차고는 이 차가 험로를 통과할 생각은 없음을 확실히 말해준다. 

 

또한, 기본형인 2WD 모델은 전륜 구동을 기반으로 한다.

 

 

엔진은 2모델 모두 2.4리터 직렬 4기통 DOHC 엔진을 기반으로 한다. 최고출력은 5800rpm에서 170마력, 최대 토크는 4200rpm에서 22.4kg·m. 이를 연결하는 변속기는 자동 5단 변속기를 사용한다.

 

CR-V가 도시형 특화 SUV라는 사실을 말해주는 것은 서스펜션 구조와 제동장치 시스템. 전륜의 서스펜션은 맥퍼슨 스트럿을 채용했지만 후륜의 서스펜션은 멀티링크 형식의 더블 위시본을 사용하고 있다. 승차감을 고려한 결과다.

 

또한, 제동장치는 전륜이 벤틸레이티드 디스크지만, 후륜은 드럼 브레이크. 

절대적인 제동력에 있어서는 후륜의 드럼 브레이크가 벤틸레이티드 디스크에 비해 약하다. 

 

하지만 전륜에 제동 시 하중이 실려도 큰 문제되지 않는다는 생각에 의한 세팅으로 보인다.

 

 

2.4리터의 개솔린 엔진을 얹은 CR-V의 연비는 무게를 감안해도 보통 수준이다

 

공차중량은 2WD모델이 1525kg, 4WD 모델이 1605kg이나, 무게와 4WD의 마력 손실을 고려해봐도 연비의 차이는 적다.

 

2WD 모델의 공인 연비는 10.4km/ℓ, 4WD 모델의 공인 연비는 10.0km/ℓ이며, Co2 배출량은 각각 224g/km, 233g/km로 동급 평균의 수치를 보인다.

 

 

사실 도시형 SUV 시장은 포화상태, 국내 시장에서의 라이벌은 토요타의 RAV4가 될 것이다. 

 

3천만원 초중반대에 포진한 가격은 수입차 구입을 고려하는 이들에게 적당한 가격이었으나, 문제는 도시형 SUV는 참으로 많은 적수가 있는 세그먼트라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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