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체국계리직이란?

한국사+컴퓨터일반+우편 및 금융상식" 총 3과목 필기시험 후 면접으로 합격자가 결정되며, 학력, 경력, 연령제한이 없으며, 현 공무원시험에서 가장 선호도고 높은 직렬이다.

 

 

계리직공무원의 주요 업무는 우체국금융업무/ 회계업무/ 현업창구업무 / 현금수납 등 각종 계산관리 업무 및 우편 통계 관련 업무를 봅니다.

 

계리직공무원은 국가직 공무원으로 일반직 9급공무원과 급여, 복지혜택, 승진, 공무원 연금 등 동일한 대우를 받으며 정년까지 보장됩니다.

 

하지만 우체국계리직 직렬은 수요가 있을 때 시행하는 '비정기적 시험'이며, 폐지하는 것은아니라는 우정사업본부의 입장이 있었던 만큼시험이 없어질 가능성은 낮습니다.

 

하지만 '비정기적 시험'이라는 말은 생각하지 못한 타이밍에 시행될 수 있다는 뜻이기도 해요.

 

 

우정사업본부 재정이 어렵고, 우체국이 민영화 될지도 모른다는 소문이 진실처럼 돌고 있을 때2019년 시험을 아무도 예상하지 못했듯, 업계 수요가 있다면 언제든 시행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험 발표를 기다리기보다는 미리미리 대비하는 것이 좋겠지요.

 

우체국 계리직 시험은 허수가 많기로도 유명하지만, 일반 9급 직렬에 비해 경쟁률이 높은 것은 분명합니다. 

 

 

아무리 영어 과목이 없고 과목수가 적다고 해도 '컴퓨터일반'이라는 변별력 높은 과목과 한국사의 방대한 범위를 공부하려면, 공부 시간을 넉넉히 가지는 것이 필요한데요.

 

​한국사나 컴퓨터 관련 기초가 있을 경우에는 4개월, 일반적으로는 6~8개월 정도를 충실히 공부해야 80점 이상의 합격권에 들 수 있습니다.

 

과목별 학습방법

- 한국사

다른 공무원 한국사 과목과 동일한 범위(선사시대~ 근현대사)로 방대한 양을 공부해야 합니다.

또한, 한자 문제가 1, 2개가량 출제돼 고득점을 위해선 한자 공부도 필요한데요. 

 

우체국계리직 한국사에는 우편 및 통신 역사에 관련된 문제가 언제든 출제될 수 있으므로 이런 부분도 체크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전체적으로 한국사 시험에서 사료제시 문제와 통합적 사고를 요구하는 문제들이 늘어 나고 있기 때문에 단순한 암기만으로는 좋은

점수를 받기가 힘들어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역사적 흐름과 맥락을 파악할 수 있는 체계적인 학습과 시대별, 정치/문화/종교 등주제별 기출문제의 꼼꼼한 학습이 필요합니다.

 

 

- 컴퓨터일반

가장 의욕이 높고 체력적인 문제도 없는 수험 초기부터 집중해야 하는 과목이며, 기본 3회독, 최소 5회독 이상은 필수입니다.

 

범위가 넓고, 내용도 전문적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처음부터 욕심을 내기보다는 천천히 큰 개념 위주로 공부하고, 회독수를 높여 가면서세부적인 내용을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론 공부와 기출문제 풀이를 병행하면서 이해도를 높여 가는 전략으로 가장 꾸준하게 공략하게 할 과목입니다.

 

우체국계리직 기출 외에도 전산직 기출까지  공부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우편 및 금융상식

거의 매 시험 전 개정이 되기 때문에 개정내용이 공지된 이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너무 오래된 기출까지 손을 대면 바뀐 부분이 많아 더 헷갈릴 수 있으니, 오래된 강의와기출로 공부하기보다는 개정 사항이 반영된  최신 교재와 강의로 공부해야 합니다.

 

우체국계리직 과목 중 가장 범위가 적지만 암기해야 할 부분이 방대하기 때문에 기본서를 바탕으로 반복적인 학습이 필요한데요.

 

개정된 부분은 시험 문제에 출제될 확률이 높으니 확실하게 체크해 두시기 바랍니다.

 

 

우체국 계리직 공부를 일찍 시작할 경우 시간적 마음적으로 여유가 있어 학습의 폭을 확장할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수험생들이

소홀히 하기 쉬운 기초영어나 상용한자, 우체국과 통신 역사, 타 공무원 시험 기출문제 학습까지 충분히 소화가 가능해집니다.

 

 

하지만, 독학의 경우에는 아무리 넉넉한 시간이 주어지더라도 핵심을 파악하지 못하는 학습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독학의 미비점을 보완해주는 전문 인강을 통해 효과적으로 공부하여 합격을 앞당기는 것이중요합니다.

 

댓글